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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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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교과목
  • 본 과정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하드웨어의 구조와 실시간 운영체제를 포함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인터넷의 보급이후 PDA를 중심으로 급속히 퍼지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현황과 방향, 그리고 해당 요소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PC와는 달리 표준환경이 없으므로 이에 적응하기 위한 운영체제와 I/O, 개발도구, 응용프로그램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임베디드 시스템용 CPU, 네트웨크 접속기술, 그래픽 인터페이스, 임베디드 시스템용 TCP/IP스텍등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선수과목으로 컴퓨터구조와 운영체제가 있다.
  • 이 과목에서는 순차회로 및 비동기회로의 설계와 복잡한 디지털 시스템 설계에 관하여 소개한다. 순차회로 및 비동기 회로의 특성과 설계 방법을 소개한 후, 디지털 시스템에서 널리 쓰이는 곱셈기, 상태기, 부동 소숫점 연산 및 제어 블록 등 기본적인 모듈들을 소개한다. 디지털 시스템 설계를 위하여 쓰이는 표준 설계 언어인 VHDL 혹은 Verilog 언어의 기본적인 사항을 공부하고, 설계에 자주 쓰이는 설계 프로그램의 흐름을 소개하여 오늘의 설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목은 논리회로를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무선통신에서 사용되는 계측기의 사용법 및 RF 소자, Impedance Matching, Smith Chart, RF주파수에서의 트랜지스터, Small Signal RF Amplifier 설계, Low Noise Amplifier 설계, Filter 설계 등의 이론과 설계방법, 실험 방법 등을 익힌다.
  • 이 과목은 마이크로웨이브 이론의 현실적 응용을 주요주제로 다룬다.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전자과에 관한 기본이론의 이해가 되어있다고 가정한다. 주요 주제는 마이크로웨이브 회로 및 회로망 - 능동 및 수동 소자, 전자파전파 및 안테나이다. 상세 주제는 다음과 같다. 마이크로웨이브망 이론, 도파관, 다접합점 네트워크, 주기적 구조, 파라베타 메트릭스분포회로망, 결합회로망, 캐패시탄스 매트릭스 변환, 안테나 모델(Green 함수), 구경 방사, 모멘트 방식, 반사기 및 배열기, 마이크로파 반도체 장치, 마이크로파 반도체 이론 및 모델, 마이크로파 증폭기 및 발진기.
  • 데이타 통신의 기본 개념을 근간으로 하는 상위계층의 인터페이스 표준 및 프로토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컴퓨터 대 컴퓨터 통신, 다양한 표준 인터페이스와 이들 을 보조하는 프로토콜을 이용한 데이타 통신의 여러 다른 형태의 동작 모드를 주로 다루고, OSI에 대한 OSI 표준 모델에 관한 다양한 응용지향 프로토콜을 통해 공동의 산재된 정보처리 목적을 얻기 위하여 정보를 멀리 떨어진 다른 응용과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응용처리 수단을 제공한다. 또한 OSI 7계층 중에서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과 4계층인 전송계층 그리고 각 계층에서의 최적화 알고리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라우팅, IPv6, 흐름제어, TCP에서의 혼잡 제어, 보안 문제 등에 대하여 다룬다.
  • 본 과목은 실제의 통신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와 통신의 응용에 대한 기본 이론과 모델을 강의한다. 포함되는 내용은 통신채널모델, 페이딩현상, 통신수신기의 구조 및 원리, 이동통신의 개요, 위성통신의 개요, 전파모델, 통신트래픽 모델, 동기화이론 등이다.
  • 본 과목은 실제의 통신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와 통신의 응용에 대한 기본 이 론과 모델을 강의한다. 포함되는 내용은 통신채널모델, 페이딩현상, 통신수신기의 구조 및 원리, 이동통신의 개요, 위성통신의 개요, 전파모델, 통신트래픽 모델, 동기화이론 등이다.
  • 최근 프로세서 설계 기술의 변화를 기반으로 변화되고 있는 중앙처리 장치의 구성상의기술적인 진보와 속도개선을 위한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중앙처리 장치의 성능개선에 따른 제어 장치, 연산 장치 및 레지스터 화일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중앙처리 장치와 메모리 및 주변 장치를 접속하는 연결구조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 성상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의 기본 구조,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본 구조 및 이들간의 상호 작용을 익힌다. 프로세서의 구성 요소, 프로세서의 기본적인 구현 방법, 어셈블리어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링커, 로더, 컴파일러의 기본적인 내용등을 다룬다.